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SG

글로벌 동향

home > Global > 글로벌 동향




 

이사회가 알아야 할 코로나 이후 10대 필수 리스크 감시 요소

사무국 2022-06-23 10:19:45 조회수 432

THE UNTHINKABLE-10 Elements of Post-pandemic Risk Oversight Essential to Boards Today


코로나와 이로 인해 파생된 다양한 결과들은 전세계 산업 전반에 걸쳐 리스크 관리에 있어 전대미문의 어려움을 가중시켜왔다..  전례없이 복잡해진 리스크들은 기업 이사회의 책임과 의무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감사위원회로서의  책임이 강화되어  후임자 관리, 전략, 신탁 책임외 효과적인 리스크 감독도 이사회의 중요한 최우선 과제가 되었다.   


코로나가 불러온  경제, 사회적 취약성은 기업의 회복 탄력성을 전지구적으로 위협하고 있고, 이에 따라 일부 기업들은 독립적인 리스크 위원회 설치를 고려하고 있는 중이다.    수잔 키팅 전 WCD 회장은 "리스크는 사업 전략 개발과 이의 감독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며 " 기업들이 지난 몇년간 생각지도 못했던 일들이 실제로 일어나는 것을 보았다. 이에는 글로벌 공급망의 붕괴, 전지구적 건강  위기등이 포함되어있다"고 밝혔다.  WCD는 Board Risk Committee, KPMG,등과 리스크 전문가들과 협업해 코로나 이후, 현재 기업 이사회에 필수적인  리스크 감독의 10가지 요소에 대해 최근 아래와 같이  발표했다. 


1. 다양한 리스크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대비 할 수 있는 리스크 위원회를 설립한다.

2. 이미 알고 있고 대처가 쉬운 리스크 보다는 문화, 윤리등 새로운 리스크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3. 사이버 공격등 수시간내 발생해 기업을 순식간에  위험에 빠트리는  리스크 대해 주목한다.

4. 기업과 브랜드 평판에 대한 리스크는 복수의 다른 리스크에 기인할 수 있다. ESG,CSR등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5. 리스크 관리는 상황이 불확실하고, 데이터가 불충분하더라도,  때로는 빠른 판단으로  과감한 실행에 옮겨야 함을 의미한다. 

6. 최고 경영진과 이사회가 주축이 되어 강한 리스크 문화를 구축하고 활용한 기업은 코로나 상황에서도 잘 견뎌내었다.  

7. 성과와 보상에 대한 기준과 문화를 재정립하고, 위로부터의 솔선수범을 통해, 나쁜 문화에 의해 좌우되지 않도록한다 

8. 현재의 위기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지 않고, 종합적으로 보며, 작은 리스크도 무시하지 않는다.

9.전략적 목적을 항상 염두에 두어, 리스크 관리에 있어서도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10, 리스크를 식별하고, 모니터하며, 관리하여, 조직이 위기에 빠지는 것을 선제적으로 예방한다. 
 


첨부: WCD Risk Whitepaper(WCD 리스크 백서 영어 원문 전문)